본문 바로가기

기획·특집

home 부산남구신문 > 기획·특집
  • facebook
  • twitter
  • print
기획·특집 (아파서 청춘? 도전하니까 청춘이다!)정보를 제공하는 표 - 글번호, 발행년도, 월, 호수, 제목로 구성된 표입니다.
아파서 청춘? 도전하니까 청춘이다!
작 성 자 소통감사담당관 등록일 2021/05/11/ 조   회 168
첨부파일
청년정책 컨트롤타워 남구 청년정책위원회

 코로나19와 부산시장보궐선거 등으로 연기됐던 `남구 청년정책위원회'가 지난 4월 13일 출범했다.
 `남구 청년정책위원회'는 청년정책의 발굴이나 수립·심의 등 전반에 걸쳐 전문가는 물론 정책의 당사자인 청년이 계획 입안단계부터 참여하는 심의기구이다. 부산 남구 청년 기본 조례를 근거로 신설된 남구 청년정책위원회는 박재범 남구청장과 류지열 부경대 학생처학생역량개발부처장이 공동위원장으로, 다양한 분야의 청년, 남구의회 의원, 분야별 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17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날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 공동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2021년 남구 청년정책 시행계획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출범식과 함께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청년과 함께 성장하는 남구'라는 비전 아래 제1회 정기회의를 가져 청년의 삶의 질 개선과 청년 정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문가와 청년의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갔다. 미래성장담당관 ☎607-3662

청년문제, 청년이 푼다 남구 청년정책네트워크

 남구는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한 의제를 발굴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제1기 `남구 청년정책네트워크' 구성원을 5월 5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남구 청년정책네트워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청년 의견 수렴창구이자 청년 참여기구다.
 이번에 선정되는 구성원 30명은 남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만18∼39세 청년들로 ▲일자리 ▲주거·생활 ▲문화·야기 ▲참여·권리 등 분과별로 활동하게 된다. 임기는 올해 12월까지이며 1회 연임이 가능하다. 청년들의 시각으로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도출해 정책으로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성장담당관 ☎607-3662

공모전 `족집게 노하우' 남구청년 사회 진출 프로젝트

 남구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대외활동, 봉사활동, 인턴십 등 취업에 필요한 스펙(경력) 쌓기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청년들을 위해 각종 공모전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남구 청년 사회 진출 프로젝트(이하 청사진)'를 추진한다.
 참여 대상은 만18∼39세 남구 거주 또는 남구 소재 대학교 재학생으로 지난 3월 11∼22일 참가자 공개모집 결과, 당초 계획한 60명을 훌쩍 넘은 120여명이 신청했다. 자체 심사결과 최종 90명의 청년을 선발해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갔다.
 청사진 프로젝트는 ▲역량 강화를 위한 마케팅 기법·기획서 작성법·프리젠테이션 기술 관련 특강 ▲공모전 수상 사례 연구 및 브레인 스토밍을 하는 팀빌딩&네트워킹 ▲공모요강 분석 및 디자인·영상 구성·편집 기술 등을 멘토링하는 집중 공략 컨설팅 총 3가지 파트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이 모두 종료된 10월 무렵 우사사례 발표 등 성과 공유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각종 공모전은 늘고 있으나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험과 정보가 부족한 지역 청년들을 위해 맞춤형으로 추진하는 만큼 공모 선정 등으로 취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성장담당관 ☎607-3662

지역문제 창의적 해결 남구 청년 소셜리빙랩

 청년 스스로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창의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남구 청년 소셜리빙랩'이 지난해 이어 올해도 추진된다. `생활 실험실(Living Lab)'이란 뜻의 리빙랩은 사용자, 즉 시민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주도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개방적 혁신 실험의 환경을 의미한다.
 올해는 5월 6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 거주하는 만39세 이하 청년 팀(3인 이상)을 모집하며 지원분야는 도시재생, 청년일자리, 놀이 문화, 관광 활성화, 환경 분야 등 지역 사회가 풀어가야 할 모든 문제가 대상이 될 수 있다. 선정된 청년 팀은 최대 30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받으며, 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멘토링 등에 참여하게 된다.
미래성장담당관 ☎607-3661
목록

만족도조사 ㅣ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

  • 5점(매우만족)
  • 4점(만족)
  • 3점(보통)
  • 2점(불만)
  • 1점(매우불만)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