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광역시 남구 평생학습센터 로고

희망과 밝음 오륙도 | 평생학습도시, 부산남구
전체메뉴
 
메뉴

  1. 홈
  2. 열린광장
  3. 평생학습 소식

평생학습소식

부산어촌민속관, 과학체험교실 운영 상세 내용으로 글쓴이 등록일 첨부파일 구성된 표
부산어촌민속관, 과학체험교실 운영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08-06-30
첨부파일
- 7.6(일) 13:00, 14:30 2회 에어로켓 만들기·발사체험,

- 7.13/20/27(일) 6회 퐁퐁증기선 만들기

해당 이미지가 없습니다.

해양자연사 박물관에서는 매주 일요일마다 다박사와 함께하는 무료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해양자연사박물관 분관인 부산어촌민속관 홍보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번 7월 행사 프로그램은「우주로! 미래로!! 에어로켓 만들기 및 발사체험」과「퐁퐁증기선 만들기」로서, 북구 화명3동 2279번지(지하철 2호선 화명역 ①번출구⇒ 도보 8분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부산어촌민속관에서 진행된다.



오는 7월 6일(일) 1차(오후 1시), 2차(오후 2시 30분)로 나누어 실시되는 에어로켓 만들기는 부산과학기술협의회 생활과학교실 강사의 지도아래 에어로켓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여러 가지 로켓의 구조를 파악하고 로켓 발사원리를 배우게 된다.



뉴턴 운동의 제3의 법칙인 작용과 반작용 원리는 어떤 물체에 힘이 작용하면 힘은 항상 쌍으로 작용하며 두 힘의 크기는 같고 방향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데, 로켓도 이와 같은 원리로 화약이 폭발·분사되는 반대 방향으로 날아가게 되는 것이다.



퐁퐁증기선 만들기는 7월 13일, 20일, 27일 (일)에 역시 1차(오후 1시), 2차(오후 2시)로 나눠 실시되며 액체가 기체 상태로 변화할 때 부피가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추진력을 이용하여 증기선이 움직이게 되는 원리를 배우게 된다.



구리파이프 안에 있던 물이 알코올을 적신 솜에 불이 붙으면서 데워지게 되고 수증기가 되어 관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되는데 이 힘이 추진력이 되어 배가 움직이게 되는 것이며, 물이 구리관 밖으로 나가면 구리관 안은 진공상태가 되어 다시 관 밖의 물을 빨아들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배가 계속 움직이게 되는 원리를 체험할 수 있다.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회당 30명씩 모집하며 참가신청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www.sea.busan.go.kr)를 통해 예약해야 하고, 학생 참가비는 무료지만 학부모는 유료입장이다.



예약 후 무단 불참 시 향후 민속관 및 부산과학기술협의회 프로그램 참여가 불가하다고 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 학부모님의 주의를 당부하였다.



해양자연사박물관(363-3333)

목록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남구 평생학습 홈페이지 내 게시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