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선 저상트램 특성
안전성
① 안전제어 시스템 : 운전자의 실수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제어 시스템 의무 설치
② 전용선로 : 운전자의 조작 실수로 인한 보차도 침범 불가
③ 서행 운행 : 30km/h 운행으로 즉시 정지 가능
④ 무가선 주행(배터리 사용) : 가선으로 인한 전기 사고 방지
접근성
① 정시성 : 정확한 운행 시간에 따른 고객신뢰성 확보
② 탄력운행 : 출퇴근시간 탄력적 운행 가능
③ 승하차시간 단축 : 여러개의 문으로 동시에 승하차 가능하므로 정차시간 단축
④ 타 교통수단과 연계 :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를 통한 원활한 환승체계
친환경성
① 하이브리드(에너지 재생) : 제동시 사용하는 회생에너지 사용으로 전기료 30% 절감 효과
② 오염물질 발생 최소화 : 버스 대비 배출가스 제로 및 미세먼지 발생 최소화
③ 우수한 미관 : 전력선 미설치로 깨끗한 하늘 경관 제공
교통약자 배려
① 노상정거장(층간이동 없음) : 노상 정류장 설치로 교통약자의 수직이동 불필요
② 승강장과 동일한 높이의 출입문 : 승강장과 차량바닥이 수평을 유지하고 틈이 없어 승하차 용이(노약자, 임산부, 장애인, 어린이, 휠체어, 유모차 등)
승차감
① 우선신호 적용 : 우선신호 적용으로 정차 최소화
② 저소음/저진동 : 적은 소음과 진동으로 인해 평안한 탑승(버스 및 지하철 대비)
③ 서행운행 : 저속운행으로 안정감 상승
교통체증 완화
① 높은 수용력 : 1편성(5모듈)당 250인 수용 가능(승용차 250대, 버스 3~5대와 동일)
② 자동차 대체 수단 : 사용자 이용편의성 높이기 위한 대중교통망 개편으로 자동차 이용률 감소
③ 정시성 : 교차로에서 우선신호 적용으로 혼잡 최소화
④ 병목 최소화 : 주ㆍ정차 금지구역 지정으로 병목현상 최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