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남구신문 > 남구사람들

남구사람들

남구사람들 (남구 발간 특집매거진〈NEVER FORGET YOU ALL〉 제목·추모시 턴투워드부산 행사 추도사로 소개)정보를 제공하는 표 - 글번호, 발행년도, 월, 호수, 제목로 구성된 표입니다.
남구 발간 특집매거진〈NEVER FORGET YOU ALL〉 제목·추모시 턴투워드부산 행사 추도사로 소개
작 성 자 소통감사담당관 등록일 2021/12/06/ 조   회 154
첨부파일
영국군 무명용사 유해 안장식서 외교사절들 연이어 언급 화제

살아남은 우리는 늙겠지만 그들은 늙지 않으리라,
세월 앞에 추해지거나 좌절하지도 않으리라
해가 저물고 그리고 아침이 오면
우리는 언제나 그들을 기억할 것이다
They shall grow not old,
as we that are left grow old:
Age shall not weary them,
nor the years condemn.
At the going down of the sun
and in the morning,
We will remember them.

 "고향으로 돌아가거든 부디 그들에게 우리 이야기를 전해주오. `그대들의 내일을 위해 우리의 오늘을 바쳤노라'고(When you go home, tell them of us, For your tomorrow, we gave our today)."
 지난 11월 11일 턴투워드부산 행사가 열린 유엔기념공원. 본행사가 열리기 전에 경기도 파주에서 발굴된 영국군 무명용사 3명의 유해를 영국군 묘역에 묻는 안장식이 열렸다. 이날 안장식에서 주한영국대사관 마이클 머독 준장은 위의 짧고 강렬한 추도사를 낭독했다. 이는 인도 동북부의 코히마 지방에 있는 2차대전 영국군 묘비에 새겨진 `코히마 비문'으로 잘 알려진 글귀이다. 그런데 이 문구는 남구가 2021년 부산유엔위크를 맞아 발간한 특집 매거진 `NEVER FORGET YOU ALL(당신들 모두를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프론트 제목이다. 남구는 특집매거진 1면을 전몰용사 4만896명의 이름이 새겨진 유엔기념공원 추모명비 사진과 함께 `코히마 비문'을 제목으로 실었는데, 공교롭게 이날 유해 안장식에서 언급된 것이다.
 이어 안장식 말미에 마이크 프리어 영국 국제통상부 부장관이 또 다른 추도사로 "살아남은 우리는 늙겠지만, 그들은 늙지 않으리라…"로 시작하는 로렌스 비니언의 `전몰용사를 위하여'라는 시를 낭송했다. 이 역시 특집매거진에 수록된 유엔기념공원 안장자 2311명의 명단을 실은 첫 페이지 상단에 게재된 영시이다. 추도사는 주관 방송사인 KBS1TV를 통해 전국에 실황으로 송출됐다. 이들 영국 외교사절들이 남구가 발간한 특집 매거진을 인용하였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남구청 내부 인력으로 자체 제작한 이번 특집매거진이 유엔참전용사들과 교감할 만큼의 품격은 갖추었음이 간접적으로나마 입증된 셈이다.
 한편남구는 유엔기념공원 조성 70주년 및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30주년을 맞아 특집 매거진(타블로이드 판형 28페이지)을 국문·영문 2000부씩 발간해, 턴투워드부산 행사장에서 현장 배부하고 국내외 주요 인사들에게 우편 발송했다.
*특집매거진은 공직선거법상 남구 주민에게는 배부하지 못한 점 양해바랍니다. 하지만 남구청 홈페이지(남구미디어 〉 아카이브)에 영문판과 국문판 PDF를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