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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단기광고 통해 최적의 홍보채널 선택)정보를 제공하는 표 - 글번호, 발행년도, 월, 호수, 제목로 구성된 표입니다.
단기광고 통해 최적의 홍보채널 선택
작 성 자 소통감사담당관 등록일 2022/03/08/ 조   회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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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 때문에 고민인 A사가 있었다. 인근 지역에 경쟁사가 많아져 서로 출혈 광고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광고비가 매출의 아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대행사에서 제안하는 모든 채널의 광고와 홍보방법은 다 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컨설팅 의뢰 중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기존 계약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검토 요청이다. 기본적으로 월 몇 백만 원의 제안서를 가져와 `경쟁업체에서는 이 정도는 기본'이라며 과도한 요구를 하는 대행사들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이는 매출 규모가 적은 소상공인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럽게 다가오며 실제로 지출에 대한 효과를 거두지 못해 귀한 예산을 허공에 날리게 되는 안타까운 결과를 가져오곤 한다.
 그렇다고 광고나 매장 홍보를 안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여기서 작은 팁을 드리고자 한다. 바로 예산을 월별로 잘게 쪼개 집행해 보는 방법인데, 다시 말해 기간을 최소한으로 나누어 단기 광고가 가능한 매체를 찾아보는 것이다.
 대행사에서 제안하는 마케팅이나 광고 집행 계획은 보통은 기본 주기를 1년으로 잡는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광고로 유입되는 직접적인 효과를 매체별, 시기별로 분석하기가 어려워진다. 어느 광고를 통해서 어떤 고객이 신규로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말이다.
 A사의 광고비를 월별 분기별로 나누었더니 다음과 같이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가능해졌다. 1분기에는 아파트 광고와 전단, 2분기에는 온라인 광고, 3분기에는 체험단마케팅을 진행하고 4분기에는 지역카페 제휴업체로 등록해서 매출 추이를 살펴볼 수 있었다. 전년도의 매출 그래프와 동일한 흐름을 보이면 해당 광고는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을 뜻하기에 그렇게 되면 다른 대안을 고안해 보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렇게 1년을 월별, 혹은 분기별로 나누어 광고를 집행한 후 각각의 채널로 신규 유입되는 고객을 분석하니 차년도의 가장 효과적인 매체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고, 이처럼 불필요한 지출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최대한 세이브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사업을 운영해 가는 주체인 사장님이 가게의 흐름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지은 (브라이트솔루션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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