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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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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장명

  • 행정서비스

헌장내용

우리 대연5동 공직자는 고객만족·고객감동을 행정서비스의 최고가치로 여기고 고객인 주민여러분께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인사로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민원을 신속·친절·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관계규정에 따라 정보나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개인정보 보호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편을 끼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고객에게는
    • 항상 깨끗한 복장에 신분증을 패용하고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을 위해 현관에 부서안내도를 설치하고 모든 사무실 입구에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정중하게 맞이하고 용무를 마치고 돌아갈 때에는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중에는 업무대행자를 지정하고 고객이 담당자와 통화를 원할 때에는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방문을 예약하시면 약속시간 3분전에 지정된 장소에 대기하여 담당직원이 민원 사항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고객에게는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으며, 받을 때에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을 분명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 등을 사전안내 후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화를 원하는 사람이 부재시에는 사유와 통화가능 시간을 안내하고 메모하여 전달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정중한 끝인사를 한 후 수화기를 조용히 내려놓겠습니다.
  • 인터넷민원 및 민원첨부서류 감축은
    • 전자정부단일창구(www.egov.go.kr) 및 부산남구전자민원창구(http://eminwon.bsnamgu.go.kr)를 통해 민원을 신청하시면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 부동산, 자동차, 기업, 세금 등 5대분야 20종의 공동이용 대상정보에 대해서는 별도의 구비서류를 제출 받지 않겠습니다.
2.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우리 구에서는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창구}을 설치·운영하고 고객께서 가정 및 직장에서 행정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 전담창구를 민원실에 설치하여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3. 함께하는 고객참여
  •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족 또는 개선하여야 할 경우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
  • 공무원의 행정착오로 불편을 끼쳤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사이버민원 등에 대하여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은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공표
  •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남구신문 및 우리 구 인터넷 홈페이지(www.bsnamgu.go.kr)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후 개선이 필요한 점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계획을 결과 공개 후 3개월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6.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항상 적극적인 권리 행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 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친절·불친철, 불편하신 일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바로 알려주십시오. 즉시 시정조치하고 보다 나은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친절하고 성실한 모범공무원을 추천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정보 제공 및 의견제시 방법
  • 정보제공 : (남구 홈페이지 : http://www.bsnamgu.go.kr / "전자민원창구")
  • 사이버 민원실 제공 목록
    • 민 원 사 무 편 람 : 구청 및 동행정복지센터 업무 311종(신청서식 포함)
    • 온라인 민원 신청 : 393종의 민원을 신청받아 처리기관에 전달하여 처리
    • 민 원 도 우 미 : 법률, 건축, 부동산, 세무, 일반행정 등에 대한 무료 상담
    • 행정처분기준편람, 공시지가열람, 인터넷정보공개서비스, 지방세자진신고 등
  • 의견제시
  • 연락해 주실 곳
    • 주 소 : (608-701) 부산광역시 남구 못골로 19 (대연동) 남구청 총무과 자치행정담당
    • 홈페이지 : www.bsnamgu.go.kr
    • 전 화 : 051) 607-4111~5 / FAX : 051) 607-4109

이행기준

항상 기분 좋고 환한 민원실을 유지하겠습니다.
  • 민원실내 인터넷카페 운영 및 신장, 체중 자동측정기 설치로 민원의 정보검색 및 대기 시간이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신속, 공정, 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실 내 화분 등을 잘 관리하고 청소를 자주하여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노력하며 정수기, 일반사무기기(복사기, FAX)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 내 입구에 업무담당자별 좌석배치도를 설치하여 필요시 담당자 확인이 쉽도록 하겠습니다.
활기차고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일 1회 이상 관내 순찰을 실시하겠습니다.
  • 불편사항이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구청과 연계하여 처리하고, 추진상황은 민원인이 제공받기 원하는 방식(휴대폰 문자메세지)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하절기(6~8월)에 분무 방역단(7명 2팀)을 운영하여, 주 1회 이상 불결지 방역활동을 실시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어린이를 위한 여름?겨울방학 특강을 운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하여 프로그램 운영 안내 및 행정시책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행복나누기 등으로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월 1회이상 저소득 성품 연계, 연 1 회이상 경로잔치 등 행복나누기운동을 추진하겠습니다
  • 통장등 각급단체들과 협조하여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발굴?지원하겠습니다.
  • 저소득 홀로노인께 주 1회이상 사회복지 담당 전화, 온발굴단 안부확인 및 정기적 가정방문 등으로 홀로노인이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