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서비스헌장

home HOME > 행정복지센터소개 > 행정서비스헌장
  • facebook
  • twitter
  • twitter

헌장명

  • 행정서비스

헌장내용

우리 대연6동 공직자는 고객만족·고객감동을 행정서비스의 최고가치로 여기고 고객인 주민여러분께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인사로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민원을 신속·친절·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관계규정에 따라 정보나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개인정보 보호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편을 끼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 우리 남구 공무원들은 행정서비스 헌장의 실천으로“활기찬 도시, 살기좋은 남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고객에게는
    • 항상 깨끗한 복장에 신분증을 패용하고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을 위해 현관에 부서안내도를 설치하고 모든 사무실 입구에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정중하게 맞이하고 용무를 마치고 돌아갈 때에는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중에는 업무대행자를 지정하고 고객이 담당자와 통화를 원할 때에는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방문을 예약하시면 약속시간 3분전에 지정된 장소에 대기하여 담당직원이 민원 사항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고객에게는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으며, 받을 때에는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을 분명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 등을 사전안내 후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화를 원하는 사람이 부재시에는 사유와 통화가능 시간을 안내하고 메모하여 전달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정중한 끝인사를 한 후 수화기를 조용히 내려놓겠습니다.
  • 인터넷민원 및 민원첨부서류 감축은
    • 전자정부단일창구(www.egov.go.kr) 및 부산남구전자민원창구(http://eminwon.bsnamgu.go.kr)를 통해 민원을 신청하시면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 부동산, 자동차, 기업, 세금 등 5대분야 20종의 공동이용 대상정보에 대해서는 별도의 구비서류를 제출 받지 않겠습니다.
2.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우리 구에서는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창구}을 설치·운영하고 고객께서 가정 및 직장에서 행정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 전담창구를 민원실에 설치하여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3. 함께하는 고객참여
  •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족 또는 개선하여야 할 경우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
  • 공무원의 행정착오로 불편을 끼쳤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사이버민원 등에 대하여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은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공표
  •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남구신문 및 우리 구 인터넷 홈페이지(www.bsnamgu.go.kr)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후 개선이 필요한 점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계획을 결과 공개 후 3개월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6.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항상 적극적인 권리 행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 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친절·불친철, 불편하신 일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바로 알려주십시오. 즉시 시정조치하고 보다 나은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친절하고 성실한 모범공무원을 추천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7.정보 제공 및 의견제시 방법
  • 정보제공 : (남구 홈페이지 : http://www.bsnamgu.go.kr / "전자민원창구")
  • 사이버 민원실 제공 목록
    • 민 원 사 무 편 람 : 구청 및 동행정복지센터 업무 311종(신청서식 포함)
    • 온라인 민원 신청 : 393종의 민원을 신청받아 처리기관에 전달하여 처리
    • 민 원 도 우 미 : 법률, 건축, 부동산, 세무, 일반행정 등에 대한 무료 상담
    • 행정처분기준편람, 공시지가열람, 인터넷정보공개서비스, 지방세자진신고 등

이행기준

저희 대연6동 직원들은 함께하면 편안해지는 행정’을 펼칠 것이며, 다음 사항을 반드시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항상 기분 좋고 환한 민원실을 유지하겠습니다.
  • 깨끗한 음용수와 컵을 항상 준비하겠습니다.
  • 기다리는 시간을 위하여 신문, 도서를 비치하겠습니다.
  • 쾌적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꽃나무를 비치하겠습니다.
활기차고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처음 인사와 끝인사는 잊지 않고 하겠습니다.
  • 우리 동에서 처리 불가한 민원 내용에 대해서도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즉시 처리가 불가능한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 진행 과정과 결과를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쾌적한 생활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일 순찰을 통하여 생활쓰레기 투기지역, 재해위험지역을 파악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현장 확인 행정을 통하여 보다 신속하고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기본 소양을 위한 다양하고 수준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동장님께 하소연」할 수 있도록 언제나 동장실을 개방하겠습니다..
  • 행정의 사각지대에 있거나 소외된 주민들의 소리를 듣고 지원할 수 있는 ‘사랑의 계좌’를 운영하여 행복나누기를 실천하겠습니다.
  • 전문자원봉사조직을 구성 운영하여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 행정복지센터 소관 업무뿐만 아니라 그 밖의 업무에 대해서도 소상히 듣고 최대한 도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을 때는 1건당 5,000원 상당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기본현황
동의 기본현황을 표시한 표입니다.: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고, 전화번호, 팩스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고 전화번호 팩스
주민자치회 강좌 수강등록 주민자치회담당자 607-6704 607-4946
전입, 출생?사망, 말소, 주민등록증, 정정신고 주민등록담당자 607-6706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어디서나민원 제증명담당자 607-6707
민방위교육훈련 유예(면제)신청 민방위담당자 607-6705
국민기초생활보장, 의료급여, 자활사업 사회복지담당자 607-3451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여성보육 사회복지담당자 607-3454
기본현황
동의 기본현황을 표시한 표입니다.: 민원명, 법정기관, 현재, 목표시간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고 전화번호 팩스
주민등록 전입 3시간 10분이내 10분이내
주민등록 등?초본 즉시 5분이내 3분이내
인감증명 즉시 5분이내 5분이내
출생 및 사망신고 3시간 5분이내 4분이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3시간 10분이내 5분이내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즉시 10분이내 5분이내
국민기초생활보장증명 즉시 5분이내 2분이내
장애인자동차표지발급 3시간 15분이내 10분이내
장애인증명 즉시 5분이내 2분이내
민방위대원 신고 3시간 5분이내 3분이내
주민자치회 강좌 수강등록 즉시 5분이내 3분이내
어디서나 민원 신청 발급 3시간 3시간이내 2시간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