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의료급여제도 안내

home주민복지 > 저소득복지 > 의료급여제도 > 달라진 의료급여제도 안내
주민복지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롭게이용허락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달라진 의료급여제도 안내 (부적절한 약물사용 실시간 확인하여 국민건강 보호한다)정보를 제공하는 표 - 글번호, 제목, 게시물 내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구성된 표입니다.
부적절한 약물사용 실시간 확인하여 국민건강 보호한다
작 성 자 주민지원과 등록일 2010/12/07/ 조   회 1517
첨부파일 DUR 안내문.hwp (36 kb) 전용뷰어
DUR캠페인 광고.wmv (47906 kb)
- 의약품 처방ㆍ조제 지원서비스(DUR) 전국 확대 실시 -

사진.jpg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12월 1일부터 전국 병의원, 약국을 대상으로 의약품 처방 및 조제 단계에서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 약”(병용금기), “중복으로 먹는 약”(중복처방) 등 안전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DUR*을 단계적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 DUR(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 처방ㆍ조제 시 병용금기, 연령금기, 임부금기 등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의사 및 약사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 ’11.3.31까지 전국 의원·약국으로 확대, 병원급 이상은 ‘11.12.31까지 확대



 2008년 4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기존 서비스는 의약품 안전정보를  처방전 내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으나,  금년 12월부터 실시하는 서비스는 “다른 병의원의 처방전 간”, 병원이나 종합병원인 경우 “다른 진료과목의 처방전 간” 안전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이 대폭 개선되었다.


     ※ 경기도 고양시(‘09. 5월∼) 및 제주도(‘09. 11월∼)에서 시범사업 실시 중


 아울러,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처방의약품(비급여 의약품) 정보도 금번 서비스 대상에 포함하여 제공한다.


 향후에도 의약품 등의 안전 정보, 적정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DUR”은 처방ㆍ조제시 의약품을 입력하면 “처방전내 확인”과 동시에 “처방전간 확인”을 통해,“함께 먹어서는 안되는 약”, “중복으로 먹는 약” 등이 있는 경우, 의사ㆍ약사의 컴퓨터 화면에 알림창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전국으로 “DUR”이 원활하게 확대될 수 있도록 ‘10년 7월부터 소비자단체, 의ㆍ약단체가 참여하는 「DUR 전국확대 추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자 교육ㆍ국민 홍보 등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고객센터 운영, 법률 근거 마련 등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금번 DUR 확대 실시를 통해 의약품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복 투약이 줄어들어 국민건강 증진은 물론 의료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DUR”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병의원 및 약국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더불어 국민 한분 한분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의 : 보건복지부 의약품정책과 02-2023-7344



목록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