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자연환경

home남구소개 > 우리구소개 > 위치/자연환경

지리적 특성

유라시아 대륙 동쪽 끝에 자리한 한반도의 동남단에 위치하여 대륙과 해양을 잇는 관문이자 태평양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전진기지로써 역할을 다하고 있는 국제 항만도시이다. 위도상으로 국내의 광주,마산과 일본의 동경, 이란의 테헤란, 미국의 멤피스와 거의 같은 위치에 있으며 세계 표준시보다는 약 8시간 37분 빠르고 한국 표준시(동경 130′ 기준)보다는 경도상 약 24분 늦은 지역이다.

지역적 특성

부산광역시의 동남에 위치하고 동해와 남해가 교차하는 지점에 있으며, 한반도의 남과 북, 동과 서를 연결하는 대동맥의 출발지로 지적도와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용호동에 소재하는 오륙도를 기준으로 동해와 남해로 구분하고 있다.

황령산 자락이 해안선으로 이어지는 배산임해의 입지공간 속에 중산층 및 고지대
저소득층이 혼재하고 최근 대단위 아파트단지 개발 등으로 쾌적한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부산의 상징이자 시 지정문화재인 오륙도와 천혜의 해안절경으로 유명한 이기대공원, 신선대 유원지 등의 시민 여가선용휴식공간이 소재하고 있다.

또한, 4개 대학 등 52개의 교육시설을 비롯하여 부산문화의 요람인 문화회관, 부산박물관과 세계에서 하나뿐인 UN기념공원 등이 있어 명실상부한 부산의 교육,문화 중심지이며 세계 5대 컨테이너항의 중심기능을 담당하는 신선대,우암,감만 등의 컨테이너 부두가 소재하는 항만산업 밀집지역이다.

기후

4계절이 뚜렷한 온대기후를 나타내며 온대 계절풍이 부는 온화한 해양성기후 지역이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부서기획감사실 기획팀  
  • 담당자김지근
  • 전화번호051-607-4016
top